은퇴기의 금융관리 3원칙

은퇴생활

은퇴는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두고 미리미리 준비해야 하고 스스로 원하는 라이프스타일을 그려보고 거기에 필요한 수준에 맞게 준비하는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한 장기간의 플랜(plan)이라 볼 수 있습니다.

100세 시대를 살고 있는 지금 은퇴는 인생의 마지막이 아닌 새로운 출발점이 되었습니다.
은퇴 이후 풍요로운 생활을 위해 세 가지 금융관리 원칙을 제안합니다.

  1. 은퇴 후 정확한 재무상태를 파악하고 경제 계획을 수립합시다.
    현재의 자산과 부채 현황을 구체적으로 짚어보고 자산의 수익률 관리와 부채 부담의 최소화에 노력해야 합니다.
    은퇴 후 줄어드는 수입에 비해 지출의 감소폭은 크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오히려 건강이 나빠짐에 따라 발생하는 의료비 지출 등 목돈이 필요한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일상 생활비와 예상치 못한 지출에 대비한 비상자금을 구분하여 관리하도록
    합시다.
  2. 은퇴 후 경제생활을 위한 준비가 미흡할 경우 국가의 지원을 활용합시다.
    은퇴 후 받을 수 있는 소득으로는 국민연금, 개인연금, 퇴직연금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연금은 젊고 소득이 있을 때 미리 준비하여 받는 것으로 개인에 따라 받을 수 있는 금액에 차이가 있습니다.
    만약 은퇴 후 생활을 위한 경제적 준비가 미흡하다면 기초연금이나 기초생활보장제도의 맞춤형 급여체계 등 국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하도록 합시다.
  3. 금융사기에 주의하여 노후자금을 안전하게 지킵시다.
    노인을 상대로 하는 금융사기 피해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습니다.
    금융사기로부터 안전하게 노후자금을 지키기 위해서 금융사기의 유형과 예방방법을 살펴보고 피해 발생시 빠른 대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대처요령에 대해서도 알아두도록 합시다.
    특히 최근에는 정보통신의 발달에 따라 금융사기의 유형이 점점 교묘해지고 진화하고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